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- 프로그래머스
- 스프링
- CRUD
- 게시판
- PYTHON
- 정처기공부
- 정처기예상문제
- 정보처리기사
- 소프트웨어개발
- 게시판프로젝트
- 이것이자바다
- 정처기
- 자바의정석
- spring
- CRUD구현
- 정처기필기
- 파이선
- 스프링부트
- 정보처리기사필기
- 소프트웨어설계
- 파이썬
- function
- 정처기설명
- 어노테이션
- 자바의정석요약
- 코딩테스트
- springboot
- 게시판만들기
- 자바
- java
- Today
- Total
Helmi
1. 소프트웨어 설계 - SOLID 본문
객체 지향 설계 원칙, SOLID
시스템 변경이나 확장에 유연한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 지켜야 할 5가지 원칙으로, 5가지 원칙의 앞 글자를 따 SOLID 원칙이라고도 불림
1. 단일 책임 원칙(SRP;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객체는 단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- 응집도는 높고, 결합도는 낮게 설계하는 것
2. 개방-폐쇄 원칙(OCP; Open-Closed Principle)
-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원칙
- 공통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묶어 캡슐화하는 방법이 대표적
3. 리스코프 치환 워칙(LSP;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자식 클래스는 최소한 자신의 부모 클래스에서 가능한 행위는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설계 원칙
-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책임 무시하거나 재정의하지 않고 확장만 수행하도록 해야 함
4.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;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와 의존 관계를 맺거나 영향 받지 않아야 한다는 원칙
- 단일 책임 원칙이 객체가 갖는 하나의 책임이라면,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은 인터페이스가 갖는 하나의 책임
5. 의존 역전 원칙(DIP;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- 각 객체들 간의 의존 관계가 성립될 때, 추상성이 낮은 클래스보다 추상성이 높은 클래스와 의존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점
- 일반적으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이 원칙은 준수됨
'정보처리기사 > 필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. 소프트웨어 설계 - 럼바우 분석기법(객,동,기) (1) | 2023.05.12 |
---|---|
2. 소프트웨어 개발 -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(1) | 2023.05.11 |
1. 소프트웨어 설계 - 자료 흐름도 (0) | 2023.05.11 |
1. 소프트웨어 설계 - 나선형 모형 (0) | 2023.05.11 |
3. 데이터베이스 구축 - 트랜잭션의 특성 (1) | 2023.05.1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