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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바의 정석 ch2 (5-6) 상수와 리터럴, 리터럴 타입과 접미사 본문
ch2 -5 상수와 리터럴
※ 변수는 주황색, 상수는 분홍색, 리터럴은 하늘색으로 표시함
변수(variable) :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
상수(constant) : 한 번만 값을 저장 가능한 변수 (값 변경 불가)
ex) int score = 100;
score = 200;
final int MAX = 100; // MAX는 상수, final 은 상수 선언
MAX = 200; // 에러
리터럴 (literal) :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 (=기존의 상수)
char ch = 'A' ;
String str = "abc" ;
ch2 -6 리터럴의 타입과 접미사
종류
|
리터럴
|
접미사
|
논리형
|
false, true
|
없음
|
정수형
|
123, 0b0101, 077, 0xFF, 100L
|
L
|
실수형
|
3.14, 3.0e8, 1.4f, 0x1, 0p-1
|
f, d
|
문자형
|
'A', '1', '\n'
|
없음
|
문자열
|
"ABC", "123", "A", "true"
|
없음
|
f : float 타입
d : double 타입 (생략 가능)
접미사는 대소문자 구분하지 않으나, 다른 문자 혹은 숫자와 혼동하기 쉬운 long타입은 대분자 L로 사용
변수와 리터럴 타입 불일치
1) 범위가 '변수 > 리터럴' 인 경우, OK
int i = 'A' ; //int > char
long l = 123; // long > int
double d = 3.14f; // double > float
2) 범위가 '변수 < 리터럴'인 경우, 에러
int t = 30_0000_0000; // int의 범위(±20억) 벗어남
long l = 3.15f; // long < float
float f = 3.14(d); // float < double
3) byte, short 변수에 int 리터럴 저장 가능
(단, 변수의 타입의 범위 이내이어야 함)
byte b = 100; //OK, byte의 범위(-128~127)에 속함
byte b = 128; // 에러. byte 범위 벗어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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