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소프트웨어 설계 – UML 다이어그램의 종류
구조적(Structural) 다이어그램 = 정적 다이어그램
- 클래스 다이어그램(Class Diagram) :
클래스와 클래스가 가지는 속성, 클래스 사이의 관계표현
- 객체 다이어그램(Object Diagram):
클래스에 속한 사물(객체)들,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
- 컴포넌트 다이어그램(Component Diagram):
실제 구현 모듈인 컴포넌트 간의 관계나 컴포넌트 간의 인터페이스 표현
- 배치 다이어그램(Deployment Diagram):
결과물, 프로세스,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치 표현
-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(Composite Structure Diagram) :
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
- 패키지 다이어그램(Package Diagram) :
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표현
행위(Beaviroal) 다이어그램 = 동적 다이어그램
-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(Use Case Diagram) :
사용자의 요구 분석하는 것으로 기능 모델링 작업에 사용
- 순차 다이어그램(Sequence Diagram) :
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
-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(Communication Diagram) :
순차 다이어그램과 같이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표현하는데, 메시지뿐 아니라 객체들 간의 연관까지 표현
- 상태 다이어그램(State Diagram) :
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
- 활동 다이어그램(Activity Diagram) :
시스템이 어떤 기능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 순서 따라 표현